내 취향/작가

[Ceramicist] Lisa Larson 리사 라르손의 작업 연대기

yesno 2021. 6. 7. 03:42

내 최애 도예작가 리사 라르손, 라르손이라고도 하고 라슨이라고도 적혀있는데 

뭐가 정확한 발음인지 모르겠다.

 

내 롤모델 top 5 안에 드는 작가

 

만약 늙게 된다면 이 사람처럼 늙고싶다는 그런 소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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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구글 페이지 번역이라서 좀 어색하지만 그래도 무슨 내용인지는 대충 들어온다

이 사이트 너무 좋은거같음

 

Lisa Larson – 짧은 전기


스웨덴 남부에서 자라다

Lisa Larson (Alhage 출생)은 1931 년 스웨덴 남부 Härlunda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제재소를 운영했고 열정적 인 예술 애호가였습니다. 그는 종종 집을위한 새로운 예술 작품을 가지고 출장을 마치고 돌아 왔습니다.

 

"어린 시절 집에는 예술이 풍부했고 예술가가되는 꿈을 갖고 자랐습니다."

1970 년대 스케치북의 유치한 그림



리사 (왼쪽)와 그녀의 여동생 티티 랭지 (10 대 시절)

 

 

어린 시절 Lisa는 손으로 만드는 데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녀는 옷을 디자인하고 주변을 칠하고 아버지의 제재소에서 가져온 재료로 나무 인형을 조각했습니다. 10 대 후반의 여름 손님은 예기치 않게 그녀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예테보리에있는 공예 및 디자인 대학의 한 교사가 그림을보고 지원하도록 권유했습니다. 저는 Döderhultarn (스웨덴 예술가)에게서 영감을받은 나무 조각 3 개를 제출했고 합격했습니다."

예테보리의 예술 연구

사춘기 동안 Lisa Larson은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자하는 야망을 가졌습니다. (그 대신 그녀의 여동생 인 Titti Wrange의 운명이었습니다.) 그러나 Lisa는 Gothenburg의 Crafts and Design 대학에서 도자기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자신의 자리를 찾았습니다.

 

"점토가 내 재료라는 것을 깨닫는 것은 환상적인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나 순전히 물질적 인 관점에서 볼 때 더 쉬운 공예이기 때문에 가끔 텍스타일 디자이너를 조금 부러워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그녀는 턴테이블에서 무료 제작을 위해 작업장에 즐겁게 머물 렀습니다. 예테보리에서 1 년을 보낸 후 Lisa는 크리스마스 바자회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사랑을 만났습니다. 도시의 예술 대학 인 Valand 에서 검은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는 청 나르 라르 슨이었다 .

 

"하지만 그는 다른 모든 사람과 춤을 추었습니다. 마지막 춤을보기 전에 그는 마침내 저에게 물었다가 집으로 향했습니다. 마치 사랑으로 번개를 맞은 것 같았어요! 6 개월 후 저는 Gunnar의 방으로 이사했습니다. 우리는 가난했지만 정말 멋진 해였습니다. "

 

예테보리에서 미술 공부를하는 동안 꽃병을 조각하는 Lisa



학생 시절 미술 대회를위한 꽃병

 

 

5 년 간의 교육이 끝날 무렵 Lisa는 스칸디나비아 미술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그녀의 공헌은 장식이 새겨진 계피 갈색 꽃병이었습니다. 심사 위원 중 한 명은 Gustavsberg 도자기 공장의 예술적 리더 인 Stig Lindberg였습니다. 그는 그녀의 꽃병에 깊은 인상을 받고 나중에 그녀에게 공장에서 1 년 시험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Lisa는 오랫동안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자유로운 예술 생활을 꿈꿨습니다.

 

"나는 상업적으로 일하는 것에 회의적 이었지만 동시에 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Gunnar와 저는 26 년 내내 Gustavsberg에서 머물 것입니다."

스웨덴 디자인의 황금기

Lisa Larson은 스웨덴 디자인의 영광스러운 시절에 Gustavsberg에서 전문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예술가들은 가구와 직물에서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 스틸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 번영하는 제조 산업에 고용되었습니다. 좋은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광범위하고 강했습니다.



1953 년에 새겨진 문양이 새겨진 독특한 비둘기
Lisa와 다른 견습생 인 Eje Öberg와 Gabrielle Citron-Tengborg, Gustavsberg에서 시험 기간 동안 멘토 Stig Lindberg와 함께

 

스톡홀름 외곽의 Värmdö에있는 Gustavsberg 공장은 북유럽 지역의 선도적 인 세라믹 제조업체 중 하나였습니다. Lisa와 Gunnar가 도착했을 때 이미 Wilhelm Kåge, Berndt Friberg 및 Stig Lindberg와 같은 많은 저명한 예술가가 자리에있었습니다. 젊은 부부는 간이 주방과 짧은 거리에 샤워 시설을 갖춘 간단한 방에 머물 렀습니다.

 


플레이 하우스와 스티 그 린드버그

Lisa Larson과 다른 젊은 예술가들은 한 해 동안 큰 창작 자유를 가졌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재능의 스튜디오가 불려지면서 "The Playhouse"에 배치되었습니다. Stig Lindberg는 그룹의 멘토 역할을 맡았으며 종종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작업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스티 그는 역동적이었고 강한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지만 그는 항상 나를 지원했고 우리는 함께 잘했습니다."

취업 디자이너로서 리사의 첫해

Lisa Larson 's는 1 년 재판 기간 이후에 고용되었습니다. 그녀는 빠르게 더 유명한 디자이너가되었습니다. 그녀의 인형은 종종 사람과 동물을 부드럽고 부어 오른 모양으로 표현했습니다. 그 표현은 따뜻하고 유머러스하고 미묘하게 아이러니 적이었습니다.

 

1950 년대 후반 "Stina with cat", "Small zoo", "Big zoo"의 고양이와 함께있는 Lisa
1956 년 "작은 동물원"시리즈의 대부분

1950 년대 중반 어느 날 Lisa는 꼬리가 똑바로 위로 향한 고양이를 모델링했습니다. 고양이는 줄무늬가 새겨진 짙은 갈색 석기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모더니스트 입상 뒤에는 같은 스타일의 다른 두 마리의 고양이가 그 시대에 전형적이었습니다. 그들은 나중에 Gustavsberg에서 그녀의 첫 번째 성공적인 시리즈 인 "Small Zoo"시리즈의 일부가되었습니다.

 

Gustavsberg 시대에 Lisa는 석기 재료의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점토는 더 높은 온도에서 태워서 썩을 수 있습니다 (유리화). 그 결과 내구성이 뛰어난 방수 세라믹 소재가 탄생했습니다.

 

샤모트 석기 점토로 만든 Lisa Larson의 입상 "Gustaf"
흰색 석기에서 Lisa Larson의 작은 입상 "Oscar"

 

Lisa는 거의 항상 석기류와 잘게 부순 찰흙 인 샤모트를 혼합합니다. 점토는 구스타프 스 베르크의 실험실에서 그녀의 희망에 따라 개발되었습니다. 샤모트 석기는 물체에 Lisa의 디자인을 특징 짓는 거칠고 소박한 외관을 제공합니다.

 


여성의 초상화로서의 Lisa Larson

Lisa는 그녀의 연속 제작과 독특한 예술에서 수많은 여성을 디자인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1958 년의 ABC 소녀입니다. 매력적인 모양의 5 개 인형은 모두 A에서 E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로럴 크로 모 프린트가있는 변형은 더 독특하고 수집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그렇게 둥글게 된 이유는 책 서포트로해야하는데 너무 가벼워서 그 목적에 맞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모양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작업 할 때 상황이 약간 둥글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58 년 시리즈 "ABC girls"
크로 모 프린트 드레스가있는 ABC 소녀 "샤 롯트"

 

 

Lisa의 ABC 소녀에서는 유명한 Willendorf의 Venus와 같은 buxom 골동품 다산 여신의 영감을 볼 수 있습니다. 무성한 형태의 소녀들은 1950 년대의 얇은 아름다움 이상과 분명하게 대조를 이룹니다. 몇몇 비평가들이 코를 폈지만이 시리즈는 대중들 사이에서 빠르게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예술 도자기가있는 시대 1956-1964

Lisa Larson은 인형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꽃병과 그릇과 같은 많은 예술품도 디자인했습니다. 1956-1964 년 동안 그녀의 연속 제작에는 많은 양의 예술품이 포함되었습니다. 시리즈 Varieté, Advent, Granada, Tarragona, Thalia 및 Karolin에서 꽃병과 그릇에는 촛대, 재떨이 및 거울이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장식은 종종 조각되거나 시대의 전형적인 색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기하학적 패턴이 특징입니다. 모티프는 종종 문체적인 특징을 가진 인간과 동물의 세계에서 추출되었습니다.

 

1956 ~ 1964 년 사이 Lisa의 예술품 모음

 

1960 년대의 조각 장식이있는 독특하고 부분적으로 유약을 바른 꽃병

당시 Lisa의 독특한 생산에는 많은 꽃병과 그릇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인 모양의 샤모트 석기로 여러 번 수제되었습니다. 독창성은 종종 차분한 색상의 유약 부분으로 조각되었습니다. 복잡한 디자인의 더 큰 꽃병은 오늘날의 수집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인물과 인물의 묘사 자로서의 리사

Lisa Larson의 인형은 일반적으로 원형입니다. 그러나 몇몇 경우에 그녀는 특정 인물과 문학 인물을 묘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녀의 작품 "Larson 's kids"(1961)와 Astrid Lindgren의 "Pippi Longstocking"(1967) 시리즈의 Johanna.

 

"Pippi는 다리가 길고 쉽게 넘어져 용광로에서 부러졌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공장에서 이익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Astrid Lindgren은 그녀를 많이 좋아했습니다."

 

"Larson의 아이들"시리즈에서 Lisa Larson의 졸린 "Johanna"
Astrid Lindgren은 Lisa의 Pippi Longstocking 변형을 살펴 봅니다.

Lisa의 가장 유명한 초상화는 1972 년 당시 재무부 장관 인 Gunnar Sträng입니다.이 입상은 동전 투입구가있는 저금통으로 적합하게 설계되었지만 돈을 꺼낼 기회는 없었습니다. 재무 장관이 말했듯이 "Sträng이받은 것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저금통은 큰 판매가되었으며 오늘날 중고 시장에서 흔히 볼 수있는 품목입니다.

 



벽 예술

1960 년대와 1970 년대에 도자기는 많은 스웨덴 가정의 벽을 장식했습니다. 1959 년에서 1977 년 사이 Lisa Larson은 연속 생산을 위해 약 50 개의 벽판을 디자인했습니다. 대다수는 구호, 소박한 표현 및 동물이나 사람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데코레이터는 종종 큰 자유를 얻었으며 다양한 색 구성표를 만들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Lisa는 여러 조직을 위해 벽판을 디자인했습니다.

 

1959 년부터 1977 년까지 다양한 월 플레이트
1959 년에 처음으로 연속 생산 된 월 플레이트 "라이더"

 


이 모든 고양이와 사자

Lisa Larson은 그녀의 많은 고양이, 집 고양이 및 야생 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Lisa는 6 마리의 사자를 디자인했고 거의 30 마리의 고양이가 스웨덴의 연속 생산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가장 둥근 인형은 턴테이블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항상 고양이를 키 웠습니다. 제가 자란 나라에서는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였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무릎에 누울 때 고양이의 진정 효과는 분명합니다."

https://youtu.be/DmJHdqrD3zY

 

자선 디자인

Lisa Larson은 경력 전반에 걸쳐 자선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그녀가 1974-1975 년에 디자인 한 "세상의 아이들"시리즈입니다. 8 개의 어린이 인형은 상업적으로 성공했으며 수익금 중 일부는 UNICEF (UN 's Children 's Fund)에 기부되었습니다.

 

1974 년 "세계의 아이들"인형을 들고있는 Lisa와 UN 친선 대사 Danny Kay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시리즈의 수달 1975–1981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1975-1981) 및 "지방 동물"(1990-1992) 시리즈를위한 세계 야생 동물 기금 (WWF)에서도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Lisa는 자선 단체를 위해 서명 된 첫 번째 사본을 판매하고 Heart-Lung Fund를위한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1980–1992의 프리랜서 기간

1970 년대는 Gustavsberg 공장에 더 힘든시기를 의미했습니다. 악화 된 근무 조건으로 인해 Lisa Larson은 1980 년에 회사를 떠났습니다. 향후 10 년 동안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의 운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너무 많은 수요가 있다는 것은 기분이 좋았고, 이제 저에게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Gustavsberg에서 보낸 시간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기간 동안, 리사는 다음과 같은 스웨덴어 회사에 근무 Duka , 회가 내스 , 로얄 크로나 , Kooperativa Förbundet , Åhléns , Sandbergs  지에 도자기 . 그녀는 또한 독일 회사 인 Goebel  Rosenthal 에서 근무했습니다 .

 

1990 년부터 1992 년까지 시리즈 "지방 동물"의 선택
1980 년대 스튜디오 제작의 입상 "마자"

 

1980 년대 Lisa의 작품에는 모든 종류의 인형, 촛대, 꽃병, 그릇 및 식기가 포함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Åhléns 의 식기 시리즈 "Jang"(1985)  Jie Ceramics의 "Provincial Animals" (1990-1992) 시리즈 입니다. 후자의 시리즈는 자랑스런 스라소니부터 혼란스러운 토끼까지 모든 것을 가진 14 마리의 동물로 구성되었습니다. 원래 25 개의 지방 동물이 계획되었지만 Jie Ceramic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조기에 생산을 취소했습니다. 프리랜서 외에도 Lisa는 전 동료 인 Franco Nicolosi 및 Siv Solin과 함께 "Lisa Larson-design AB"회사를 운영했습니다. 이 회사는 Lisa의 집과 가까운 스튜디오에서 소규모 석기 제작을 수행했습니다.

 


도자기뿐만 아니라

Lisa Larson은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도자기 이외의 재료로도 작업했습니다. 프리랜서 과제에서 그녀는 유리 (Royal Krona 및 Skruf), 청동 (Galleri Scandia) 및 목재 (Sandbergs)를 디자인했습니다. 청동 작품은 한정판으로 제작되었으며 오늘날의 수집가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Sandberg의 나무 피규어 (1980 년대)

 

Royal Krona의 Glass Elephant (1970s)

Galleri Scandia의 청동 입상 "Teenager"(1970 년대)

 


독특한 예술

그녀의 경력 내내 Lisa Larson은 무료 예술 창작물을 가진 회사를 위해 혼합 디자인을 해왔습니다. 그녀의 독특한 작품은 60 년 이상의 예술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꽃병과 인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특한 물건은 종종 원시 예술에서 영감을 받아 소박한 인상을줍니다. 그녀의 작품에서 자발적인 공상은 완벽주의보다 더 중요합니다.

 

"독특한 도자기에 대한 작업은 항상 신선한 공기의 숨결이었습니다. 연속 생산의 작업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없는 창조물입니다."




1970 년대 독특한 고양이를 가진 리사

 


1950 년대 후반의 독특한 어머니 조각

 


Lisa는 Ceramic Studio를 설립했습니다.

1992 년 Lisa Larson, Franco Nicolosi, Siv Solin은 Gustavsberg에 Ceramic Studio를 설립했습니다. 협업은 그녀의 예술성에 대한 새로운 영광의 시대를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도 그녀는 여전히 새로운 물체를 디자인하는 데 적극적입니다. 동시에 스튜디오는 Gustavsberg에서 200 년 이상의 수제 세라믹 생산 전통을 이어갑니다.

 


2000 년대 초 Ceramics Studio 소유자 및 직원과 함께있는 Lisa

 


1990 년대 바이킹 인형

 


Lisa의 물건이 오늘날 제조되는 방법

Ceramic Studio에서 Lisa Larson의 물건은 여전히 ​​손으로 제조됩니다. 그녀는 먼저 스케치를 기반으로 모델을 만듭니다. 소유자 인 Anders Engstrand는 약 10 명의 직원과 함께 완성 된 조각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 단계를 수행합니다.

 

  1. Lisa의 모델을 기반으로 원본 모델이 여러 부분으로 생성됩니다.
  2. 원래 모델은 금형 제조에 사용됩니다.
  3. 점토는 높은 비율의 석영과 샤모트로 준비된 다음 금형에 부어집니다.
  4. 점토가 굳은 후 틀을 열고 인형을 연마합니다.
  5. 입상은 유약과 페인트로 손으로 장식됩니다.
  6. 그런 다음 조각상을 1240 도의 오븐에서 굽습니다.
  7. 일부 인형은 다시 장식되어 섭씨 800도에서 태워집니다.
  8. 작은 예술 작품이 완성됩니다!